고양이 집사라면 반드시 외워야 하는,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와 먹으면 안되는 이유를 알아 봅니다.
1. 초콜릿
초콜릿은 테오브로민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고양이가 초콜릿을 먹게 될 경우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서 절대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은 고양이의 적혈구 파괴를 일으키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먹게 해서는 안됩니다.
물론 고양이도 양파와 마늘에는 취미가 없긴 합니다. 냄새만 맡는 즉시 솜방망이로 치고 달아납니다.
3. 포도와 건포도
포도류도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과일이에요. 포도와 건포도는 고양이에게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중독의 위험까지 있어서 샤인머스켓이든, 캠벨포도든 그냥 인간만 먹는 걸로 합시다.
4. 카페인
당연한 소리 같겠지만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차, 음료수 모두 안됩니다. 사람 아기한테도 주지 않는 대표적인 유해물질인데요. 고양이한테도 당연히 안되겠죠?
고양이에겐 물만 주세요. 카페인을 먹게 되면 중추 신경계가 자극되어 중독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5. 알코올
알코올은 고양이의 신경계를 억제하고 중독 증상을 유발합니다.
적은 양도 위험하기 때문에 절대로 줘서는 안되고, 당연히 안 줄테지만, 고양이가 모르고 마실 일 없도록 하세요.
6. 기름이 많은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 역시 고양이에게 소화 문제와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어서 해롭습니다.
생크림을 고양이가 좋아한다고 해서 주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생크림에 설탕과 지방이 과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굳이 주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7. 달걀
날달걀은 물론이고 완전히 익힌 삶은 달걀 역시 비추천합니다.
소화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고양이들이 딱히 달걀을 좋아하지도 않으니 주지 맙시다.
8. 낙지와 오징어
가공되지 않은 낙지와 오징어는 소화가 어려운 뼈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양이용 간식으로 가공된 오징어향 제품은 상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반려묘는 꼬랑내가 심한 해산물일수록 선호도가 높아졌어요.
9. 유제품
열가공 처리되지 않은 생우유나 사람이 먹는 우유는 주지 않는 것이 좋아요. 소화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우유를 경험하게 하고 싶다면 고양이용 우유로 가공된 제품을 구매하세요.
10. 소금기가 있는 음식
과도한 소금 역시 고양이에게 심혈관 문제를 가져다 줄 수 있는데요. 특히 고양이들이 환장하는 건어물에 소금기가 있는 경우가 있어요.
사람이 먹는 일반 건어물의 경우 소금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한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고양이용으로 짠 기를 뺀 건어물 간식을 주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