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토하는 이유 6 (심각성, 진정 시키는 법)

고양이를 키우다 보면 가끔 토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심각한 상황을 제외하면 고양이의 구토는 그리 놀라거나 당황할 일은 아닌데요.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와 상황의 심각성을 판단하는 방법, 고양이의 구토를 진정 시키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토하는 이유

고양이는 다양한 이유에 의해 구토를 할 수 있는데요.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헤어볼

고양이가 구토하는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 헤어볼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혀로 자기의 털을 손질하는 동물인데요.

그루밍을 하면서 빠지는 죽은 털을 자기도 모르게 계속 섭취하게 돼요.

이 털이 위장에 쌓여서 나중에 역류하게 되면 꺼억꺼억 하면서 헤어볼을 토해내게 됩니다.

헤어볼 구토는 침과 섞인 털뭉치가 발견되며, 건강 이상에 의한 것이 아니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음식 문제

갑작스러운 식단 변화나 음식 알레르기, 또 너무 급하게 많이 먹었을 때 고양이가 토를 할 수 있어요.

특히 먹성 좋거나 식탐 강한 고양이들은 사료를 한번에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 토하기도 하는데요.

자주 반복되면 위장에 좋지 않은 만큼 고양이가 사료를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먹이 퍼즐 등을 사용해서 주는 것을 추천해요.

사료를 급하게 먹고 토한 경우

위염 등 소화기 문제

감염이나 기생충으로 인해 구토를 할 수도 있어요. 이 경우에는 설사나 다른 기타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잘 지켜보다가 바로 병원으로 데려가야 합니다.

독성 물질 섭취

고양이는 독이 있는 식물이나 가정용 화학물질, 또는 상한 음식과 같은 독성 물질을 실수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식물의 경우 일부러 토를 하려고 먹는 경우도 있어요. 뭔가 잘못 먹었음을 감지했을 때 토를 하기 위해 식물을 뜯어 먹기도 한다고 해요.

이물질

머리 끈이나 작은 장난감, 고무줄 등 음식이 아닌 이물질을 섭취하면 소화관이 막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요.

건강 문제

어떤 경우에는 구토가 신장 질환이나 당뇨병, 췌장염과 같은 근본적인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어요.

고양이가 자주 또는 장기간 구토를 한다면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특히 구토 이후 몇 시간 이후에도 밥을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엔 고양이의 상태를 잘 지켜봐야 합니다.

급하게 먹은 습식 사료를 토해 놓은 것들. 자리를 옮기면서 토해놓음..

구토가 심각한 지 판단하기

고양이가 구토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병원에 데리고 갈 필요는 없지만, 이 구토 증상이 심각한 것인지 판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판단에 따라 고양이의 생명이 위험해 질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아래를 참고해 고양이의 구토 심각도를 판단해보세요.

빈도 확인하기

가끔씩 구토를 하는 경우, 특히 고양이가 평소 건강해 보인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하루에 여러 번 자주 구토 하는 경우엔 또 다른 증상은 없는 지, 다시 식사를 하는 지 지켜봐야 합니다.

지속 시간

구토가 24~48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고양이가 무기력하고 설사, 식욕 부진 등의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지체 없이 동물 병원을 방문해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토사물의 모양과 색깔

고양이가 토해낸 토사물을 통해서도 심각성을 인지할 수 있는데요.

투명하거나 거품이 있는 (침처럼 생긴) 토사물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혈액이나 담즙 또는 특이한 색의 구토물은 심각한 문제를 나타내는 걸 수 있어요.

참고로 사료 먹고 토한 것은 보통 급하게 먹다가 역류한 경우가 많아 사료 색깔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서 사료 토사물인 것이 바로 육안으로 확인 가능해요.

토한 후 고양이 행동

토한 이후에도 고양이가 경계심 많고 활동적이며 평소와 같은 성격을 유지한다면 별로 심각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무기력하고 둔해져 있다면 지켜보다가 바로 동물 병원으로 데려 가세요.

맛있거나 좋아하는 캔을 주면 급하게 먹다가 토하기도 합니다. 보통 다시 주면 천천히 먹습니다.

구토한 고양이 진정 시키기

고양이의 구토가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된다면 더 이상 고양이가 토하지 않고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으로 음식 안 주기

구토로 인해 위장이 민감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곧바로 위장을 채워주기 보다는 조금 쉴 수 있도록 반나절 동안 일시적으로 음식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음

식은 고양이의 상태에 따라 조금 더 일찍 줄 수도 있어요.

신선한 물 제공

고양이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세요.

고양이가 물을 마시는 것을 꺼린다면 얼음 조각을 주는 방법도 있어요.

부드러운 사료를 소량씩 제공

구토가 멈추면 부드러운 식단으로 조금씩 다시 제공합니다.

위장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가능한 잘 으깨어지는 습식 사료를 먹이 퍼즐에 묻혀줍니다.

급하게 먹을 경우 다시 토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섭취가 불가능한 습식 사료 전용 매트나 먹이 퍼즐을 이용하세요.

헤어볼 치료

헤어볼로 인한 구토가 반복된다면 헤어볼 치료제나 헤어볼을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전용 사료를 사용하세요.

또는 캣그라스 등을 제공해 헤어볼 배출을 도와주세요.

🐈 헤어볼 관리 사료 및 간식

템테이션
헤어볼컨트롤


1개 당 130g
6가지 종류
부드러운 식감

↑클릭 시 상품 이동
닥터바이
헤어볼 츄르


헤어볼 배출
소화건강 도움
특허등록기술

↑클릭 시 상품 이동
짐펫
ww몰트소프트


1개 100g
뛰어난 기호성
털을 윤기나게
천연 성분 포함

↑클릭 시 상품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