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약해지고 기능을 잃게 되는 건 마음 아픈 일이지만, 좋은 틀니를 맞춰서 잘 사용만 한다면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게 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틀니는 실제 치아보다는 약 10배 가량 약하기 때문에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잇몸과의 접착을 위해 사용하는 접착제 성분도 따져보고 사용해야 건강에 무리 없이 오래 사용이 가능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틀니 세정제 및 접착제 선택 시 반드시 피해야 할 성분을 알아보고 올바른 틀니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틀니 세정제 꼭 써야할까?
틀니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치약이 아닌 틀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에는 틀니보다 훨씬 단단한 치아를 닦기 위해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틀니에 사용할 경우 틀니 표면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래는 치약 대신 틀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입니다.
마모성
많은 치약들이 치아 법랑질의 얼룩과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 연마제가 포함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마제는 틀니에 사용되는 아크릴 등의 재료를 손상 시킬 수 있는데요. 치약으로 틀니를 계속 닦게 되면 표면이 마모 되고요. 그 손상된 틈 사이로 박테리아가 생기거나 더 쉽게 착색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화학적 호환성
틀니 세정제는 틀니를 손상 시키지 않으면서도 얼룩과 박테리아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틀니 표면이나 구조를 망가뜨리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틀니를 소모 시키는 치약보다는 전용 세정제 사용이 틀니 수명을 늘려줍니다.
항균 특성
일부 틀니 세정제는 틀니에 축적될 수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치약은 자연 치아의 박테리아 제거에는 뛰어날 수 있지만 틀니 표면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틀니 세정제 주의할 성분
틀니를 오랫동안 문제 없이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약보다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은 걸 알 수 있었는데요.
치약도 마찬가지이지만, 틀니 세정제 역시 입에 넣는 것에 사용하는 화학 제품인 만큼 우리 몸에 해가 되는 성분은 없는 지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틀니 세정제에 포함된 성분들입니다.
중탄산나트륨(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틀니 표면의 얼룩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순한 연마제입니다.
구연산
구연산은 세척 및 항균 특성 때문에 틀니 세정제에 자주 사용됩니다.
탄산나트륨 과산화물
이 성분은 물과 접촉할 때 산소를 만들어내 얼룩과 이물질을 날려 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염화나트륨(소금)
일부 틀니 세정제에 추가 세정제로 소금을 첨가해 세척 작용을 강화합니다.
효소
일부 틀니 세정제에는 단백질 기반 착색 및 잔여물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포함돼 있기도 합니다.
라우릴황산나트륨
의치 표면의 이물질을 떨어트리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면활성제 입니다.
모노퍼설페이트칼륨
거친 얼룩을 제거하고 미생물 축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산화제입니다.
안식향산나트륨(벤조산나트륨)
안식향산나트륨은 틀니 세정제에서 박테리아와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한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향료
맛을 개선하고 세정 시 상쾌한 느낌을 주기 위해 향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성분들 중에서 특히 주의해야 하는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마제
가능한 순한 연마제를 찾으세요.
화학적 호환성
세정제 성분이 틀니 재료와 적합한지 확인하세요. 어떤 틀니 세정제는 금속 재료가 붙은 틀니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해 성분
알레르기가 있거나 과거에 부작용을 일으켰던 성분이 포함된 틀니 세정제는 피하세요.
틀니 세정제 피해야 할 성분
틀니 세정제 구매 시 특히 주의해야 할 성분을 알아보았고요. 이번에는 가능하면 피해야 할 성분들입니다. 만약 저렴하거나, 누군가의 추천으로 틀니 세정제를 구매하고자 할 때 해당 세정제에 아래의 성분이 포함돼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소 표백제
염소 표백제는 틀니 재료, 특히 아크릴 틀니를 손상 시킬 수 있는 강력한 화학 물질입니다. 변색이나 표면을 거칠게 만들고 틀니의 구조를 망가트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강한 연마 성분
실리카나 경석과 같은 거친 연마제가 포함된 틀니 세정제는 시간이 지날 수록 틀니 표면을 긁고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알코올 성분의 틀니 세정제는 특정 틀니 재료를 건조 시키고 열화 시켜 틀니의 수명을 짧게 만듭니다.
산
염산이나 황산과 같은 강산은 틀니 세정제에서 피해야 합니다. 틀니 재료를 부식 시키고 완전히 망가뜨리기 때문입니다.
폴리덴트 틀니 세정제 성분
폴리덴트는 대표적인 틀니 세정제 브랜드로 <5분 퀵 플러스 의치 세정제>와 <나이트 의치세정제> 두 가지 제품을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인지도 높은 제품인 만큼 해당 제품의 성분에는 주의해야 할 성분이 없을 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참고로 5분 퀵플러스 의치세정제와 나이트 의치세정제 모두 인공색소를 제외하면 유효성분과 보존제, 기타첨가제 성분이 동일했습니다.
폴리덴트 5분 퀵 플러스 의치 세정제
전체 틀니 또는 금속이나 아크릴로 만들어진 부분 틀니에 모두 사용 가능한 폴리덴트 의치세정제 입니다.
사용 방법은 의치 세정제를 1정 넣은 물에 5분간 의치를 담갔다가 꺼낸 후, 부드러운 칫솔로 세척해주면 되는데요. 물로 충분히 헹궈 세정제 성분이 남아 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래도 남아있을 지 모르는 화학성분들을 생각하면 세정제의 유해성을 미리 검토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래는 폴리덴트 의치 세정제의 유효성분과 보존제, 색소 및 첨가제에 대한 성분 분석입니다.
▪ 유효성분: 과탄산나트륨, 옥손(과황산화합물), 테트라아세틸에틸렌디아민
유효 성분은 실제로 틀니 세정 역할을 하는 성분들을 말하는데요. 과탄산나트륨은 적절한 농도로 사용 시 안전한 성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세탁 세제나 얼룩 제거제 등의 가정용 청소 제품이나 세제에 사용됩니다.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특징이 있어요.
옥손 또는 과황산화합물 역시 적절한 사용은 해가 되지 않습니다. 강력한 산화제로 산소를 만들어내 틀니에 붙은 찌꺼기들을 날려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테트라아세틸에틸렌디아민은 표백 역할을 합니다. 다만 체내 흡수될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에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부식성이 있기 때문에 삼키면 해로운 성분입니다.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 보존제: 벤조산나트륨
보존제로 사용되는 벤조산나트륨은 음료나 잼, 마가린 등을 오래 보존하는 데 사용하는 식품 첨가물서 독성이 낮아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므로써 보존제 역할을 합니다.
▪ 타르색소: 청색1호알루미늄레이크, 청색2호, 황색2호, 황색4호알루미늄레이크
인공 착색료인 타르 색소가 포함돼 있습니다. 황색4호, 청색 1호와 2호는 식용 색소로 허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 기타 첨가제: 라우릴황산나트륨, 무수시트르산, 무수탄산나트륨, 브이피브이에이코폴리머, 탄산수소나트륨, 폴리에틸렌글리콜 800, 향료
기타 첨가제로 함유된 성분 중에도 주의해야 할 성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라우릴황산나트륨은 계면활성제로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해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농도를 사용할 경우 안전한 것으로 간주하는데요. 일부는 라우릴황산나트륨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무수시트르산은 무수 구연산이라고도 하는데요. 미네랄 침전물과 틀니 표면의 얼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안전성의 경우 무수시트르산의 ‘산’은 과일과 채소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등급으로 강한 산이 아닙니다.
무수탄산나트륨은 표면의 얼룩과 치석,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인 가정용 세척제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으로,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단 직접 접촉할 경우 피부 등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성분이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브이피브이에이코폴리머는 틀니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해 새로운 얼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세척 중에는 기존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눈에 닿거나 삼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수소나트륨은 중탄산나트륨, 다른 말로 베이킹소다입니다. 부드러운 연마가 가능한 특성 때문에 틀니 세척제에 자주 사용됩니다. 틀니 재료를 손상 시키지 않으면서 의치 표면의 얼룩과 치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에틸렌글리콜 800은 틀니 세척제의 제형을 안정화 하고 세정제의 일관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화장품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성분이며 적절한 농도 사용 시 안전성이 우수한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