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증 없애는 천연 요법 12가지

모기 물렸을 때 가려움증 완화방법

모기는 귓등에서 윙윙 대는 것도 별로이지만, 피를 빨아 먹고 그 부위를 감염시켜 가렵고, 붓게 만드는 것이 더 최악인 유해 벌레입니다. 특히 여름철이면 모기떼의 습격이 더 강해지는데요. 여름철 모기에 물렸을 때 알레르기나나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오트밀

오트밀은 항자극제 물질로 그릇에 오트밀과 물을 1:1 비율로 섞어 반죽이 될 때까지 치대줍니다. 반죽이 됐다면 숟가락으로 떠서 모기 물린 곳에 올려두고 약 10분 동안 놔둡니다.

그런 다음 해당 부위를 깨끗히 씻어주면 이전보다 훨씬 가려움증이나 붓기가 완화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온 몸 여기저기에 물렸다면, 오트밀 목욕을 시도해보세요.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가재 수건이나 헝겊에 싼 오트밀을 넣습니다.

물에 바로 오트밀을 넣으면 배수관이 막힐 수 있기 때문에 꼭 헝겊에 싸서 넣어주세요. 목욕 물에 오트밀을 감싼 헝겊을 티백처럼 넣어놓고 오트밀 성분이 우러난 물에서 목욕을 하는 것도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으깬 얼음

차가운 온도는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인데요. 미국 피부과 학회는 모기에 물린 가려움증 완화를 위해 차갑고 축축한 천이나 얼음 팩을 사용하라고 권장합니다. 다만, 얼음을 피부에 직접 대면 손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으깬 얼음을 수건에 싸서 5~10분 간 냉찜질 형태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꿀

꿀은 인후통 및 피부건조와 같은 질병의 치료제로 수백 년 간 사용돼 왔는데요. 꿀에는 항균 및 항염 성분이 있어서 가려운 부위에 꿀을 바르면 잠재적으로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꿀을 발라 놓으면 긁거나 만지는데에도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자극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4.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 젤은 화상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벌레 물린 상처를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벌레에 물려 부풀거나 발진이 일어난 부위에 알로에 베라 젤을 올리고 건조 시킵니다. 이후에도 가렵거나 상처가 뜨거워질 때마다 알로에 베라 젤을 덧 바르면 됩니다.

5. 베이킹 소다

주방 필수품인 베이킹 소다는 베이킹을 비롯해 청소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중탄산나트륨으로도 알려진 베이킹 소다는 모기에 물린 상처를 완화하는데 도움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 1 테이블 스푼을 물과 섞어서 벌레 물린 부위에 올린 뒤 약 10분 간 그대로 두었다가 씻어 내기만 하면 됩니다.

 

6. 바질

바질은 피부 감염에 대한 약초 요법으로도 사용되며 항산화 성분이 있어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바질은 끓인 물 2컵에 바질 잎을 넣어 바질의 성분이 물에 충분히 우러나오도록 합니다. 바질 성분이 우러난 물을 수건에 적셔서 모기 물린 부위에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또는 신선한 바질 잎을 곱게 갈아서 피부에 문질러도 됩니다.

7. 식초

모기에 물린 부위가 가렵다면 식초를 한 방울을 바르는 것도 방법입니다. 식초는 따끔거림과 작열감을 줄이는데 도움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긁었다면 감염될 수 있는 상처 부위의 천연 소독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더 빠른 진정이 필요하면 찬물에 식초를 섞어 수건을 적신 다음, 물린 부위에 올려두세요.

8. 양파

갓 자른 양파에서 새어 나오는 양파즙은 물린 부위의 따끔거림과 자극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양파도 천연 항진균 및 항균 특성이 있어 상처의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양파에서 한 조각을 자르고 몇 분 동안 물린 부위에 직접 바르세요. 상처에서 양파를 떼어낸 후 해당 부위를 물로 잘 헹구기만 하면 됩니다.

9. 페퍼민트 오일

페퍼민트 오일은 가려움증 완화에 사용되는 천연 치료제인데요. 코코넛 오일이나 올리브 오일과 같은 캐리어(베이스) 오일에 페퍼민트 오일 몇 방울을 섞어 모기 불린 부위에 발라 살살 문지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미지근한 물이 가득 찬 욕조에 페퍼민트 오일 몇 방울을 떨어트린 후 목욕하면 벌레 물린 부위가 진정될 수 있습니다.

10. 위치하젤

위치하젤은 약국이나 마트, 드럭스토어 등에서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천연 수렴제인데요. 피부에 바르면 염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위치하젤만 단독으로 사용하면 경미한 베인 상처와 긁힌 상처, 치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피부 자극에 도움받을 수 있는데요.

염증을 줄이고, 진정시키며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면봉에 소량의 위치하젤을 묻힌 뒤 물린 부위에 가볍게 두드리거나 문지른 후 건조시켜 주면 됩니다.

11. 카모마일 차

피부에 바르면 카모마일에서 발견되는 오일이 가려움증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말린 꽃가루를 채운 티백을 물에 담가 냉장고에서 30분간 우려낸 후 티백의 물을 약간 짜낸 후 물린 부위에 직접 얹어 놓으세요. 10분간 그대로 둔 후 깨끗한 수건이나 물로 부위를 깨끗히 닦으면 가려움이 진정됩니다.

12. 마늘 

마늘은 천연 항균 및 치유 효과가 있는데요. 마늘을 썰어서 모기 물린 곳에 바로 올리면 타는 것같은 작열감과 찌르는 듯한 고통을 느낄 수 있으므로, 무향 로션이나 바셀린에 섞어서 마늘의 강한 성분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늘을 잘게 다져서 로션이나 바셀린에 섞은 후 상처 부위에 발라줍니다. 10분간 놔뒀다가 깨끗한 수건으로 혼합물을 닦아주면 됩니다. 계속해서 가려울 경우 이것을 반복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