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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바이오틱스의 체중감소 효과

여러 연구에 다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과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 기능과 소화기 및 심장 건강을 향상 시키는데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체중 감소 및 허리 둘레 감소에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장내 세균이 체중에 미치는 영향

장 속에는 수백 개의 박테리아가 있는데요. 적정 체중의 사람들은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과 장내 세균이 다릅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비만이 있는 사람들은 적정 체중의 사람들에 비해 더 많은 퍼미큐트와 더 적은 수의 박테리오이데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비만인 사람은 마른 사람보다 장내 세균이 다양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장내 세균이 다양하지 않은 비만인 사람은 장내 세균이 다양한 사람보다 체중이 더 많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일부 동물 연구에 따르면 비만 쥐의 장내 세균을 마른 쥐의 내장에 이식했을 때 마른 쥐가 비만으로 발전했습니다. 따라서 장내 세균이 체중 조절에 강력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프로바이오틱스가 체중에 미치는 영향

프로바이오틱스는 식욕 감소 호르몬인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및 펩타이드 YY(PYY)를 방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면 칼로리와 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안지오포이에틴 유사4 단백질(ANGPTL4)의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지방 저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강력한 영향은 프로바이오틱스가 장내벽의 건강을 개선함으로써 전신 염증을 줄이고 비만 및 기타 질병을 예방한다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칼로리와 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 수치가 증가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칼로리와 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 수치가 증가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과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

과체중 및 비만이 있는 사람들의 프로바이오틱스와 체중 감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체중 감량과 체지방 비율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계열의 특정 균주가 체중과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또는 락토바실러스 아밀로보루스와 함께 요구르트를 섭취했을 때 6주간 체지방이 3~4% 감소했습니다.

 

125명의 과체중 다이어터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보충제가 체중감소 및 체중 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 여성은 비교 약을 복용한 여성에 비해 3개월간 50% 더 많은 체중을 감량했습니다. 그들은 체중 유지 단계에서도 계속해서 체중을 감량했습니다.

 

이외에 또다른 연구에서도 비만인 성인 114명에게 12주간 프로바이오틱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또는 비교약을 투여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 사람들은 체지방량과 허리둘레 모두에서 상당한 감소가 있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은 뱃살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은 뱃살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4. 기타 균주도 체중 감소에 도움

다른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도 체중과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주간의 연구에서 과체중 또는 비만 여성은 식이 요법과 함께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 박테리움 균주가 모두 포함된 프로바이오틱 또는 비교 약을 복용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 사람들은 비교 약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이 허리 둘레가 감소했습니다.

 

복부 비만이 심한 135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비피도박테리움 계열의 균주를 3개월간 복용하게 했을 때 다른 비교약을 복용한 그룹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5. 일부 프로바이오틱스는 체중 증가 예방

체중 감량만이 비만의 치료법이 아닙니다. 애초에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것이 훨씬 더 가치 있을 수 있습니다. 4주간의 연구에서 VSL#3이라는 프로바이오틱 제형을 복용하면 하루에 필요한 것보다 1,000칼로리를 추가로 섭취하는 사람들의 체중과 지방의 증가가 감소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인슐린 감수성이나 신진대사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지방 증가가 덜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6. 요약

프로바이오틱스는 광범위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에 미치는 영향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락토바실러스 가세리는 비만인 사람들이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VSL#3 이라고 하는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는 고칼로리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체중 증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건강한 식단과 결합하면 프로바이오틱스의 이러한 효과가 미미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기 건강과 심혈관 위험 요인을 개선하며, 염증을 줄이고 우울증과 불안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충분히 복용할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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