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빠진 것 같은데 체중은 그대로 인 이유?

다이어트를 한참 하다 보면 눈으로 봤을 때의 내 몸은 이전 보다 훨씬 더 사이즈가 줄은 듯한데, 체중계 숫자는 별로 줄지 않았거나 그대로 일 때가 있는데요.

칼로리 섭취도 줄이고, 운동도 하면서 드디어 살이 빠졌나 했는데 왜 몸무게는 그대로 인 걸까요? 사실 이 짜증나는 상황은 아주 일반적인 거라고 하네요.

근육과 지방, 몸의 여러 성분들이 복잡한 구조로 구성돼 있기 때문인데요. 원인을 알면 다이어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01. 근육 VS 지방 구성 차이

몸의 사이즈가 줄었는데 체중은 그대로 인 경우는 운동을 병행한 다이어트를 할 때 종종 발생하는 일인데요. 주로 근육과 지방의 밀도 차이에 의해 발생해요.

근육 조직은 지방 조직보다 밀도가 높고 공간을 덜 차지하기 때문에 근육이 많아지면 몸 사이즈는 줄어도 체중은 줄지 않게 되는 거죠.

예를 들어 근육형 몸이 단단한 쌀알이라면, 지방이 많은 몸은 뻥튀기입니다. 같은 쌀인데 크기는 뻥튀기가 훨씬 커도 무게는 가벼워요. 우리가 원하는 쉐잎은 어차피 얇고 단단한 쌀 아닙니까?

운동을 통해 지방을 줄이고 근육을 늘리면 체중이 줄지 않아도 몸은 더 날씬해지고 탄탄해집니다.

우린 얘(지방)만 사라지면 돼요..

02. 근육량 증가

규칙적으로 무언갈 밀고, 당기고, 버티는 근력 운동을 했다면 필연적으로 근육은 커지게 되어 있어요. 근육이 커지면 기초 대사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만히 있어도 이전 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돼요.

이 과정은 지방을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늘어난 근육으로 인해 체중에는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늘기도 해요. 하지만 말했듯 우리에게 중요한 건 체중계의 숫자가 아닌 더 탄탄해진 몸과 덜렁 살의 유무라는 것.

근육이 커지면 몸은 작아지고, 체중은 늘거나 그대로 일 수 있어요

03. 체수분 변화

몸에 수분이 많아져도 체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다이어트를 위해 물을 많이 마시거나, 운동 중 충분한 수분 보충 등이 체중에 영향을 미쳐서 일시적으로 체중이 늘어나 보일 수 있어요.

체중이 늘어난다고 수분 섭취를 줄이는 행동은 하지 않길 바라요. 물을 마시는 건 근육의 기능과 회복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근본적으로 몸의 사이즈를 줄이려면 일시적인 체중의 변화에 신경 쓰지 말고 충분한 물 섭취를 통해 근육을 키우는 데 집중하는 게 좋아요.

물은 체중을 늘리는 게 아니라 근육을 키워줍니다

몸 사이즈 줄이는 방법

체중계가 보여주는 허수에서 벗어나 진짜로 내 몸의 사이즈를 줄이려면 체성분을 강화해야 해요. 체중은 적은데 부피 큰 지방으로 덮인 몸보다 체중은 더 나가도 탄탄하고 매끈한 근육으로 덮인 몸이 더 예쁘거든요.

그러니 단기적인 체중계 숫자 감량에 집착하는 대신, 허리와 배, 허벅지의 둘레에 더 신경 씁시다. 지방은 걷어내고 그 자리에 근육으로 채워 넣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단백질 보충제 섭취

단백질은 근육의 회복과 성장에 필수인데요. 고품질의 단백질 보충제는 식단으로 채우지 못하는 일일 단백질 요구량을 채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 꾸준한 근력 운동을 하는 경우 단백질 보충제를 같이 섭취해주면 근육이 더 커지고 단단해지는 데 큰 도움이 돼요.

🗨️ 추천 제품

옵티멈 뉴트리션 골드 스탠다드 100%가 이 분야 탑이라고 할 수 있어요. 워낙 다양한 제품이 많지만 옵티멈 뉴트리션 골드 스탠다드 100%는 퀄리티 높은 성분과 우수한 아미노산이 포함된 걸로 유명해요.

그리고 믿음으로 구매하는 코스*코 납품 제품이기도 합니다. 코*트코에서 파는 제품은 일단 평타 이상임을 경험으로 알기에 옵티멈 제품의 신뢰는 더 깊기도 합니다.

참고로 해당 제품은 코스*코에서는 2.78kg 짜리가 약 11~12만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맛의 종류가 한 가지라 조금 아쉬운데요. 쿠*을 이용하면 더 적은 용량(907g)으로 구매 가능하며 9가지 맛 중에 선택할 수 있어요.

저항 밴드 운동

단백질 보충제 섭취와 함께 병행하면 좋은 걸로는 저항 밴드 운동이 있는데요. 저항 밴드는 버티는 힘(저항)을 높일 수 있는 다용도 도구에요.

다양한 활용법을 통해 팔과 다리 등 주요 근육을 발달 시킬 수 있으며, 크기가 매우 작고 휴대나 보관이 용이해 하나쯤 있으면 좋은 홈트레이닝 용품이기도 합니다. 가격대도 저렴해서 부담이 없어요.

빠른 속도로 몸의 사이즈를 줄이고 싶다면 저항 밴드를 사서 집과 이동 시에도 수시로 저항 운동을 병행해주세요.

🗨️ 추천 제품

내구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강도로 운동할 수 있는 밴드를 선택하는 게 좋은데요. 5가지 단계별로 강한 자극을 줄 수 있고 고탄성 라텍스 밴드를 사용하는 앳플리 코어 루프밴드를 추천드려요.

컴팩트한 사이즈에 파스텔 톤의 무난한 색감으로 때가 타더라도 크게 티가 나지 않아요.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전신 근력 운동에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운동템입니다.

총 다섯가지 강도의 루프밴드라서, 입문자부터 고강도 근력운동을 하는 상급자 수준까지 커버 가능한 제품입니다. 입문자용으로 시작해서 상급자용으로 운동강도를 천천히 레벨업 하며 사용할 수도 있겠네요.

참고로 앳플리 제품은 낱개 구매도 가능한 만큼 내 수준에 맞춰서 필요한 강도의 루프밴드만 구매하는 것도 추천해요. 루프밴드를 이용한 운동 방법은 밴드 판매 페이지에 상세히 나타나 있어요.

앳플리 운동 루프밴드 / 이미지 클릭 시 루프밴드 운동방법을 볼 수 있어요.

체성분 측정하기

일반적인 체중계를 보고 마냥 늘어나거나 움직임이 없는 숫자를 보고 다이어트 의욕이 떨어진다면, 차라리 체중계가 아닌 체성분 측정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몸의 무게만 측정해주는 체중계는 내 몸의 변화를 디테일 하게 잡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는 내 몸 사이즈와 동일하게 움직이지 않아요.

제대로 다이어트를 할 거라면 체성분 측정을 통해 몸의 변화를 지속 관찰하면서 다이어트 의지를 잃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 추천 제품

체성분 측정기는 신체에 접촉된 전극센서를 통해 미세한 전류가 신체를 통과하면서 정보를 측정하는 방식인데요. 일반적인 디지털 체중계나, 4점식 체성분 측정기는 체성분 결과 값이 정확하지 않거나 하체만 측정해서 완전히 신뢰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실제 헬스장에서 사용하는 상/하체 체성분이 모두 측정 되는 가정용 체성분 측정기가 나왔는데요. 우리에게도 익숙한 인바디(InBody)의 ‘인바디다이얼’ 제품은 전문가용 인바디 알고리즘을 그대로 적용한 가정용 인바디에요.

측정 방식도 실제 인바디를 잴 때랑 똑같이 기계 위에 서서 핸드그립을 잡고 있으면 됩니다. 발바닥과 엄지를 통해 전극이 통과하며 체성분을 측정하는 방식이에요. 다만, 비쌉니다. 18만원대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은 아니에요.

인바디다이얼 / 클릭 시 이동

비싸고 좋은 제품을 구매해 오래 사용할 거라면 추천하지만, 거의 20만원이라는 가격대가 부담스럽다면 7만원대의 앳플리 제품을 추천합니다.

앳플리 아이그립2 체중계는 인바디다이얼과 동일한 방식으로 핸드바가 있어서 상하체 체성분 측정이 가능한데요. 듀얼 주파스로 헬스장 측정결과와 98% 유사한 정확도를 가졌고요. 일체형 핸드바를 통해 28가지의 체성분 분석이 가능해요.

앳플리 아이그립2 / 클릭 시 이

다이어트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