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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T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MCT는 중쇄 트라이글리세리드라고 하며 코코넛 오일과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지방인데요. 이 MCT오일은 지방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 감소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른 지방과 달리 MCT오일은 무엇때문에 이러한 효능을 갖게 된 걸까요? 오늘은 체중 감량은 물론 에너지 대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MCT오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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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CT오일이란?

 

MCT오일은 원래 운동선수와 보디빌더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는데요. 특히 MCT 함량이 높은 코코넛 오일이 인기를 얻으면서 MCT 오일이 유명해진 계기가 됐습니다.

 

MCT는 '중쇄 트라이글리세리드'라고 하는 길이가 짧은 지방 구조입니다. MCT는 길이가 더 짧기 때문에 다른 많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장쇄 지방산보다 더 쉽게 소화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MCT오일은 코코넛 오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추출되고 있습니다.

 

MCT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MCT오일은 코코넛 오일에서 발견됩니다.

 

 

 

2. MCT오일의 체중감량 효과 4

 

① 포만감

MCT오일이 유명해지게 된 것은 체중 감량에 도움될 수 있음이 밝혀졌기 때문인데요. MCT오일은 체내 포만감을 촉진할 수 있는 두 가지 호르몬인 펩타이드 YY와 렙틴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에 MCT 오일 2 테이블 스푼을 섭취하면 사람들은 코코넛 오일을 섭취한 사람들에 비해 점심식사 양이 더 줄었다는 결과를 밝혀내기도 했습니다. 

 

② 당 상승 감소

특히 같은 연구에서는  MCT오일이 포만감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식후 트라이글리세리드와 포도당이 더 적게 상승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MCT오일의 섭취가 체중과 허리 둘레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만 예방에도 도움될 수 있습니다. 

 

③ 지방연소상태 유지

MCT는 탄수화물 섭취가 적을 때 지방이 분해돼 생성되는 케톤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매우 낮지만 지방은 높은 케톤 생성 식단을 따르는 경우 MCT 오일을 섭취하면 케토시스로 알려진 지방 연소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④ 장내 환경 개선

마지막으로 체중 감소를 위해서는 장내 환경도 매우 중요한데요. MCT 오일은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최적화 해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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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효능 5

 

MCT오일은 체중감소 외에도 다른 여러가지 효능들이 있는데요. MCT오일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좋은 에너지원

신체는 지방산 사슬에 더 많은 탄소를 포함하는  LCT(장쇄 트라이글리세리드)보다 MCT를 더 빠르게 흡수하는데요. MCT는 지방구조가 짧기 때문에  장에서 간으로 더 빨리 이동하며 더 긴 구조의 지방처럼 담즙으로 분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에서 분해된 지방은 바로 연료로 사용되거나 체지방으로 저장되는데요. MCT는 분해되지 않고 세포에 쉽게 들어가기 때문에 즉각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MCT 오일은 몸 전체에 쉽게 흡수되고 운반돼서 즉각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② 간질, 알츠하이머 등에 도움

 

  • 간질
    케토제닉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지만 원래는 간질을 관리하는 위한 식단이었습니다. 연구자들은 단식이 케톤 생성을 증가시키고 이것이 간질 발작의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MCT는 케톤으로 전환될 수 있기 때문에 간질 관리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MCT 케톤 생성 식단은 대체 에너지원인 케톤을 제공하는데요. 이를 통해 뇌 세포가 더 오래, 잘 생존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 상실을 유발하는 뇌의 수용체를 차단합니다. 

  • 자폐성
    MCT오일은 자폐증이 있는 어린이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케톤 생성 식이요법을 6개월 간 유지했을 때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개선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케톤 생성 및 글루텐이 없는 식단에 MCT를 추가했을 때 15명의 어린이 중 6명의 자폐 행동이 크게 개선되기도 했습니다.

 

③ 항균 및 항진균 효과

MCT는 항균 및 항진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MCT오일에는 효모와 박테리아 성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MCT 자체는 병원에서 널리 퍼진 감염성 진균의 성장을 최대 50%까지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④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MCT는 동물 및 인간 연구 모두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과 관련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한 동물 연구에서는 MCT를 투여한 쥐의 담즙이 증가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졌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4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저칼로리 식단과 함께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면 대두유를 섭취하는 여성에 비해 나쁜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⑤ 혈당 수치 개선

MCT는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MCT가 풍부한 식단은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성인의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과체중 및 제2형 당뇨병이 있는 40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또다른 연구에서도  MCT 보충 시 당뇨병 위험 요소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안전한 권장량

 

 

현재 MCT 오일은 권장량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보통 60~100ml 정도가 하루 최대 복용량으로 제안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MCT오일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에서는 매일 15~74ml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5. MCT 오일 부작용

 

MCT 오일은 안전하다고 간주되고 있지만 몇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MCT는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공복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거식증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MCT는 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그렐린과 신경 펩티드 Y의 방출을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고용량의 MCT 오일은 간에 지방 축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일일 최대 허용량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MCT는 칼로리가 높으며 일반적으로 총 칼로리 섭취량의 약 5~10%만 차지합니다. 체중을 유지하거나 감량하려는 경우에는 MCT오일을 추가 지방량이 아닌 총 지방 섭취량의 일부로 섭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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