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 침착과 주름, 피지 생성 조절 등 성인 여드름과 노화로 고통 받는 삼십대 여성에게 구세주와 같은 효능을 가진 나이아신아마이드인데요. 잘 쓰면 썩은 피부를 개선하는 묘약이 될 수 있지만, 제대로 쓰지 않으면 오히려 피부에 대재앙을 불러 일으킬 수도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나이아신아마이드의 효능을 쓸모 없게 만들어 버리는 최악의 사용 습관을 알아볼게요.
나이아신아마이드 왜 써야 할까?
요즘 화장품 성분에 대한 지식이 많아지면서 레티놀이나 나이아신아마이드와 같은 성분들이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요. (미백, 주름, 피지조절 등 효능이 거의 사기 수준이기 때문..) 특히 나이아신아마이드는 과다색소 침착이나 잔주름 개선, 항염증 효과 등 노화와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주목 받고 있어요.
게다가 디오디너리 나이아신아마이드 앰플이나, 코스알엑스 나이아신아마이드 15 세럼과 같이 성분 자체를 내세운 앰플이 출시되면서 더욱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나이아신아마이드의 잘못된 사용법을 알아보기 전에 이 성분이 가진 대표적인 효능을 먼저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은데요.
과다 색소 침착 감소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멜라노솜 이동을 억제해 기미와 과다색소침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여드름 흔적이나 기미, 잡티로 얼룩덜룩한 피부 톤을 균일하게 유지 할 수 있어요.
항염증 특성
나이아신아마이드는 항염증 효과가 있어 여드름 같은 염증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 될 수 있어요. 특히 붉은 기를 진정 시키는데 효과적이에요.
피부 장벽 보호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데 필수인 세라마이드 생성을 증가 시켜 피부 장벽을 강화해요. 피부 장벽이 강화되면 피부가 더 부드럽고 건강해져요.
피지 생성 조절
지성 피부나 여드름 피부를 가진 사람들의 경우 나이아신아마이드가 효과적일 수 있어요. 피지 생성을 조절하기 때문에 과도한 유분을 줄여 잠재적인 여드름 발생을 줄일 수 있어요.
잔주름과 주름 감소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지원해 잔주름과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항산화 효능
항산화제인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자외선이나 외부 오염과 같이 활성 산소로 인한 환경적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나이아신아마이드 효과 높이는 방법
피부 질감을 개선하고 잔주름 및 주름 감소, 색소 침착 및 피지 생성 조절과 같은 효능이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인데요. 이 효과를 제대로 누리려면 반드시 아래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아요.
1. 올바른 농도 사용하기
나이아신아마이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농도는 일반적으로 2~5%에요. 농도가 높을수록 반드시 더 큰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너무 농도가 낮으면 충분한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어요.
참고로 인지도 있는 나이아신아마이드 화장품 중 코스알엑스 더 나이아신아마이드 15세럼은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이 15%이며, 디오디너리 나이아신아마이드 앰플은 나이아신아마이드 함량이 10%에요.
2. 보완 성분 함께 사용하기
나이아신아마이드의 효능을 높이려면 아래의 성분이 포함된 크림이나 에센스를 사용해 특정 효과를 부스트 업 할 수 있어요.
- 히알루론산: 수분 공급 강화, 피부 탄력 개선
- 비타민C(L-아스코브르산): 두 성분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 세라마이드: 피부 장벽 유지에 도움
- 펩타이드: 콜라겐 생성 지원
- 알파 알부틴: 미백 효과 강화
3. 올바른 순서로 사용하기
나이아신아마이드를 바를 때는 세안 후 첫번째로 토너로 가볍게 피부를 정돈하고 두번째 단계에서 발라 주는 것이 좋아요. 무거운 크림이나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발라야 흡수가 잘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나이아신아마이드 제품들이 가벼운 세럼이나 앰플 형태로 나와요.
나이아신아마이드 이렇게 쓰면 효과 없어요
비싸게 주고 산 제품이 효과가 없으면 억울하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쓰면 나이아신아마이드의 효과가 뚝 떨어집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의 효능 효과를 떨어트리는 대표적인 이유들은 다음과 같아요.
강산성 제품과 같이 쓸 때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약산성 pH 5~7에서 가장 효능 효과가 좋아요. pH가 3 이하로 낮은 강산성 성분의 제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높은 농도의 비타민C(L-아스코브르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나이아신아마이드와 잠재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고요. 여드름 완화 화장품에 자주 포함되어 있는 벤조일퍼옥사이드의 경우에도 함께 사용할 경우 홍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함께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제 안 쓸 때
나이아신아마이드를 사용할 경우 자외선에 대한 피부의 민감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에요. 아침, 저녁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이지만 아침에 사용할 때는 SPF 30 이상의 선크림을 필수로 사용해야 피부와 나이아신아마이드 성분을 보호할 수 있어요.
쓰다가 안 쓸 때
스킨케어는 결과를 보여주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는 편이에요. 여드름 흔적 완화나 피지량 감소 등의 눈에 띄는 변화를 기대한다면 최소 몇 주는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해요. 또한 개인마다 피부 타입이 다르므로 효과가 나타나는 속도나 정도가 다를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주의해야 할 점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피부 타입에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간주되는 성분이지만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따라서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손목 등에 패치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아요.
이 외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고농도 제품 피하기
극도로 높은 농도의 나이아신아마이드제품은 일부에게 자극을 유발할 수 있어요. 하지만 앰플 또는 세럼 등 대부분의 시판 제품에는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좋은 2%~10% 범위의 농도가 포함돼 있어요.
특정 성분과 상호작용
나이아신아마이드는 수분, 콜라겐 관련 성분과 호환되어 함께 사용해도 좋지만 낮은 pH의 산성 제품과는 상호작용이 발생해 효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전반적인 스킨 케어 루틴에 강한 산성의 제품은 없는 지 확인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