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지방 빠질 때 느낄 수 있는 몸의 변화 8가지

근육과 수분이 모두 계산되는 전체 체중이 아닌 체지방이 빠지기 시작할 때 느낄 수 있는 몸의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체지방만 감량하면 체중만 감량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날씬하고 건강해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체중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핏이 달라지기 때문에 눈으로 봤을 때 더욱 체감이 많이 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로 체지방이 감소하기 시작했다면 다음과 같은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어요.

01. 선명한 근육

체지방이 감소하면 지방에 묻혀 있던 근육들이 선명해져서 한눈에 봐도 탄탄한 느낌을 줍니다. 같은 몸무게여도 체지방이 감소하면 훨씬 더 마르고 탄탄한 느낌을 주는 게 이 때문이에요.

02. 둘레 감소

특히 허리와 엉덩이, 허벅지, 팔 등 지방이 감소한 부위의 둘레가 감소해요. 지방으로 덜렁거렸던 허벅지와 팔뚝이 이전보다 가늘어진 것 같다면 그건 체지방이 감소해서 실제로 사이즈가 줄어든 거에요!

03. 탄탄한 피부

지방이 감소하면서 피부가 더 탄탄해져요. 수분이 빠진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지방이 빠진 것이라면 처지거나 늘어짐 없이 피부가 탄탄해져요.

04. 에너지 증가

지방은 체내에 저장된 에너지원인데요. 지방을 에너지 연료로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하루 종일 활력이 넘치는 경험을 할 수 있어요.

05. 운동 능력 향상

체지방 수준이 낮아지면 운동 능력과 민첩성이 좋아질 수 있어요. 특히 스포츠나 피트니스 활동에 참여할 때 특히 더 잘 느낄 수 있어요.

06. 외모 자신감 향상

체지방이 감소하면 솟구치는 에너지와 탄탄한 피부 등으로 자연스럽게 자존감이 높아지고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올라갈 수 있어요. 옷을 입었을 때의 핏도 이전과 달라 보여요.

07. 피로 감소

피로는 과도한 체지방과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지방을 줄이면 더 많은 에너지가 생기고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어요.

08. 지구력 향상

체지방 수치가 낮아지면 달리기, 사이클링, 수영과 같은 심혈관 운동에 도움 되는 지구력이 좋아져요.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체지방을 감소하는 게 가장 중요한데요. 체지방이 빠지는 속도는 사람마다 다르고, 유전적 요인이 지방이 빠지는 방법과 위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또한 뱃살만, 허벅지만 빼는 방식의 지방 감량은 별로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심혈관 운동과 근력 운동 및 식단 등을 통해 전반적으로 전신의 지방을 감소하는 걸 목표로 해야 해요.


살 빼려면 식단 공부 필수!
💡 체중감량 식단 꿀팁 모음

다이어트 계획 성공률 높이는
🔥체중감량 필수템 20가지

입 터짐 방지 다이어트용
🧁고단백 저칼로리 간식 추천21